제주도, 마을별 재일제주인 공덕비 공헌자 조사 실시

제주특별자치도는 타국에서의 힘든 삶 속에서도 제주발전의 견인차 역할을 해왔던 재일제주인 1세대들의 고향사랑을 기억하고 감사의 마음을 전달하기 위해 재일제주인 공덕비 공헌자를 조사한다고 밝혔다.

재일제주인 1세대의 나눔정신 계승과 보은 실천을 위해 재일제주인 1세대 지원계획의 일환으로 추진하는 이번 조사는 ‘재일제주인 고향애(故鄕愛) 발자취 기록화’ 사업에 따른 공덕비 등재 공헌자를 중심으로 5월말까지 조사한다.

재일제주인 공덕비 공헌자 조사는 공덕비 900여기에 등재된 공헌자 8,500여 명 중 공헌자가 특정된 500여명을 중점 조사대상으로 진행한다.

조사는 읍면동 협조를 통한 마을별 원로 면담과 재일본도민회의 협조를 얻어 도민회원 명단을 확인할 예정이다.

이번 조사는 공헌자 인적사항과 생존여부 확인 및 후손·친인척 등 연고자 파악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으며, 이외에도 공덕비 내용에 대한 오류사항 파악 등도 함께 이뤄진다.

제주도는 이와 함께 언론홍보 등을 강화해 공덕비에 기록된 공헌자의 후손·친인척 등 연고자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할 방침이다.

먼저, 도청 홈페이지를 통해 공덕비 공헌자 목록을 공개해 도민 관심도를 제고하고 재일제주인 공덕비 공헌자 조사계획에 대한 대도민 홍보와 더불어 일본어판 신문과 도민회 소식지 등을 활용한 재일본 도민회원 대상 홍보를 강화해 후손·친인척 등 연고자가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한다.

이와는 별도로 재일제주인 1세대 지원 유관사업*과 연계한 조사·홍보도 함께 추진할 계획이다.

 도는 5월까지 조사 및 접수된 내용을 바탕으로 7월까지 관련자 추가면담 및 사실조사를 마친 후, 확인된 공헌자를 대상으로 감사·위문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댓글 남기기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