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항공정책실장 방문 관련 제주 언론 보도

※ 제2공항 이슈가 11일 제주 지역 뉴스의 중심으로 다시 떠올랐습니다. 국토부 항공정책실장이 제주를 찾아 원희룡 도지사와 좌남수 도의회 의장을 잇따라 만나 제2공항 추진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기 때문인데요. “다수 도민이 반대하면 사업을 중단하겠다”고 약속한 7월 쟁점토론회를 뒤집고 제2공항 추진 의지를 피력한 부분에 <KBS제주>와 <제주MBC>, <제주의소리>가 주목했습니다. 특히 <KBS제주>는 국토부 관계자의 기존 공항 활용 방안에 대한 원포인트 검증 약속을 단독으로 내보냈습니다. <JIBS>와 <한라일보>, <제주일보>, <제민일보>, <뉴제주일보>는 공론조사에서 갈라선 제주도와 제주도의회의 ‘갈등’ 국면을 리포트와 1면 톱기사로 담아 해당 소식을 비중있게 전했습니다.


KBS제주 9시 뉴스 화면 갈무리

[방송]

▲ KBS제주(리포트)

– 제목 : 국토부 “2공항 제주 발전에 도움”…분란만 키워?(리포트)

– 주요 내용 : 제2공항에 대한 도민 의견 수렴 방식을 놓고 제주도와 도의회가 견해차를 보이고 있죠. 국토부가 조율을 위해 제주를 찾았는데, 갈등의 폭만 더 커지는 모양새입니다.

– 제목 : 국토교통부 “기존공항 원포인트 검증 하겠다”(리포트)

– 주요 내용 : 제주도를 방문한 국토부 관계자가 제주도와 의회 갈등해소특위와 비공개면담을 갖고 기존 공항에 대한 원포인트 검증을 하기로 약속했습니다.

▲ 제주MBC

– 제목 : 국토부 “제2공항 공론조사 불가”(리포트)

– 주요 내용 : 제주 제2공항 도민 의견 수렴을 놓고 제주도와 의회가 합의점을 찾지 못한 채 결국 따로 의견 수렴을 진행하기로 한 가운데, 국토교통부 항공정책 책임자가 제주를 찾았습니다. 제2공항 추진 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방문했는데, 공론조사는 불가하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습니다.

– 제목 : “제2공항 도민결정권 무시하는 원 지사 사퇴해야”(단신)

– 주요 내용 : 제주제2공항강행저지비상도민회의는 오늘 논평을 내고 원희룡 지사가 제2공항 건설을 전제로 한 형식적인 의견 수렴을 시작했다며 도민 결정권을 무시하는 원 지사는 즉각 사퇴하라고 주장했습니다.

▲ JIBS

– 제목 : 제2공항 의견수렴 ‘제각각’…갈등 해법 난항(리포트)

– 주요 내용 : 제2공항 쟁점 해소를 위한 공개 토론회 이후, 처음으로 국토교통부가 제주를 방문해 주민 의견 수렴과 향후 추진 과제 등을 논의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제주자치도가 도민 의견 수렴을 공동으로 하자는 제주도의회의 제안을 거부한 채 자체 주민 의견 수렴에 들어가면서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 제목 : 제2공항 건설 전제 의견 수렴 반발(단신)

– 주요 내용 : 제주 제2공항 강행 저지 비상도민회의는 오늘(11) 논평을 내고, 원희룡 제주자치도지사가 도의회의 공동 의견 수렴 제의를 거부했다며 제주도 차원의 의견 수렴은 제2공항 건설을 전제로 한 형식에 불과하다고 주장했습니다.


한라일보 8월 12일자 1면

[일간지]

▲ 한라일보

– 제목 : 2공항 도민의견 수렴 접점 찾기 난항(1면톱)

– 주요 내용 : 국토교통부가 1박2일 일정으로 제주를 찾아 제2공항과 관련 도민의견 수렴방안에 대한조율에 나선 가운데,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도의회 간 의견차가 좁혀지지 않고 있어 접점 찾기에 난항이 예상된다.

– 제목 : 제주 제2공항 추진 의견수렴 장외대결(3면 사이드)

– 주요 내용 : 제주권 공항인프라확충 범도민추진 협의회(공동대표 김대형 제주상공회의소 회장, 부동석 제주관광협회 회장, 현정자 제주여성단체협의회 회장)는 11일 오후 상공회의소에서 김상도 국토교통부 항공정책실장에게 제주 제2공항 사업과 관련 지역주민과의 상생발전방안과 지역 경제발전 을 위한 의견을 전달했다.

▲ 제주일보

– 제목 : 이주·보상 등에 도민의견 수렴 요청(1면 준톱)

– 주요 내용 : 김상도 국토교통부 공항정책실장이 11일 제주를 방문해 제2공항 건설 사업 추진 의지를 피력하며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도의회에 이주와 보상 등 현실적인 문제에 대한 도민의견 수렴을 요 청했다.

– 제목 : “제2공항 조속히 추진돼야”(5면 사이드)

– 주요 내용 : 제주권 공항인프라확충 범도민추진 협의회(이하 제주공항범추협)는 11일 제주상공회의소에서 김상도 국토교 통부 항공정책실장과 가진 면담을 통 해 “제주 제2공항 건설로 인한 효과가 공항 예정지 주민과 도민들에게 실질 적인 혜택으로 이어질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 달라”고 요구했다.

▲ 제민일보

– 제목 : 제2공항 도민 의견 수렴 진통 예고(1면톱)

– 주요 내용 : 제주도와 제주도의회가 결국 각각 도민 의견 수렴을 진행한다. 국토교통부도 제2공항 건설을 전제로 한 여론 수렴에 나서겠다는 입장을 확고히 하면서 진행 과정에 적잖은 진통이 예상되고 있다.

▲ 뉴제주일보

– 제목 : 제2공항 ‘의견수렴’ 또 다른 갈등 예고(1면톱)

– 주요 내용 : 제주 제2공항 건설 사업 갈등 해소를 위해 국토교통부, 제주도, 제주도의회 제2공항 건 설 갈등 해소 특별위원회(이하 특위)가 참여한 4차례 공개 토론회가 끝났지만 갈등 해소 방안을 놓고 진통이 이어지고 있다.


[인터넷신문]

▲ 제주의소리

– 제목 : 국토부 “제2공항, 제주발전 위해 제주도가 요청” 공론조사 불가

– 주요 내용 : 김상도 국토교통부 공항정책실장은 11일 원희룡 제주도지사와의 면담에서 “정부는 주민들이 원하거나 문제제기 하는 부분을 최대한 반영해서 제주 제2공항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 제목 : 제주도, 제2공항 갈등해소 의지 있나? 도의회 무시 일방 의견수렴

– 주요 내용 : 제주도가 제2공항 갈등해결을 위한 도민의견 수렴을 결국 함께 하자는 제주도의회의 제안을 무시하고 따로 하기로 했다. 

– 제목 : ‘제주 공항인프라확충 추진협’ 국토부에 “제2공항 조속히”

– 주요 내용 : 제주권 공항인프라확충 범도민추진협의회(추진협)’가 국토교통부에 조속한 제주 제2공항 사업 추진을 요구했다. 

▲ 미디어제주

– 제목 : 제주도, 도의회 제안 무시 별도로 주민 의견수렴 착수

– 주요 내용 : 제주도가 제주 제2공항 갈등 해소를 위한 도민 의견수렴을 함께 하자는 제주도의회 제안을 무시한 채 별도로 주민 의견 수렴에 착수, 도민사회 비판 여론을 자초하고 있다.

– 제목 : 제주 제2공항 도민 결정권 무시, 원희룡 지사 사퇴하라”

– 주요 내용 : 제주도가 도의회의 제주 제2공항 관련 갈등 해소 방법을 찾기 위한 공동 노력 제안을 거부한 데 대해 제주 제2공항 강행 저지 비상도민회의가 원희룡 지사의 사퇴를 요구하며 강경 대응을 천명하고 나섰다.

▲ 제주경제신문

– 제목 : “제2공항 공론조사 국토부가 해라”

– 주요 내용 : 제주 제2공항 문제 해결을 위해 국토부 관계자들이 제주를 방문한 가운데 좌남수 도의장은 정부가 주민 갈등 해결을 위해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공론조사 등 도민 의견 수렴 문제에 대해선 국책사업인 만큼 정부가 직접 수행해야 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전했다.

– 제목 : “제2공항 공론조사 반대 元, 사퇴하라”

– 주요 내용 : 제주도가 제2공항 도민 공론화를 거부한 것을 두고 시민사회가 반발하고 있다. 제주제2공항강행저지비상도민회의(이하 도민회의)는 11일 논평을 통해 “제2공항 도민 결정권을 무시하는 원희룡 조지사는 즉각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 제목 : “제2공항 갈등 해소 위한 핵심합의 파기”

– 주요 내용 : 미래통합당 제주도당이 제주도의회 갈등해소특위가 제주도와 도의회의 핵심합의사항을 파기했다며 사과를 요구했다.

댓글 남기기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