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외고 일반고 전환 토론회 기사 내용

※ 제주외고 폐지를 전제로 일반고 전환 방안을 논의하는 토론회가 6일 개최됐습니다. 관련한 방송과 일간지, 인터넷신문 보도 내용을 요약했습니다. 주로 일반고 전환 모형에 대해 찬반 의견이 엇갈렸다는 보도가 주를 이룬 가운데 <제주일보>와 <제민일보>는 제주외고 일반고 전환에 반발하는 목소리에 기사의 포커스를 맞췄습니다. 토론회에 자사 기자가 참석한 <미디어제주>는 기사의 맥락과 제목이 엇갈리는 독특한(?) 기사를 게재했습니다.


[방송]

▲ KBS제주(리포트)

– 제목 : 제주외고 일반고 전환 전문가 토론회…공론화 착수

– 주요 대목 : 제주외고의 일반고 전환 공론화를 위한 전문가 토론회가 열렸는데, 학부모들은 여전히 반발하고 있습니다.

▲ 제주MBC(리포트)

– 제목 : 제주외고 이전 놓고 찬반 의견 엇갈려

– 주요 대목 : 정부의 폐지 방침에 따라 제주외국어고등학교도 일반고 전환을 앞두고 있는데요. 어떤 모형으로의 전환이 최적일지 전문가 토론회가 열렸습니다.

▲ JIBS(리포트)

– 제목 : 공론화는 속도…학부모는 ‘가처분 신청’ 예고

– 주요 대목 : 제주외고를 일반고로 전환하는 공론화 과정이 진행 중입니다. 지난 달 도민 여론조사에 이어 어제 전문가 토론회가 열렸습니다. 하지만 학부모들은 제주외고 이전은 공론화 의제 요건에 충족하지 않는다며, 공론화 중단을 요구하는 가처분신청을 예고했습니다.


[일간지]

▲제주일보(5면톱)

– 제목 : 제주외고 일반고 전환 성급하다

– 주요 대목 : 제주외국어고등학교를 일반고등학교로 전환하는 방침을 세운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의 결정이 성급했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뉴제주일보(5면 사이드)

– 제목 : ‘일반고 전환’ 제주외고 위치 ‘이견’

– 주요 대목 : 정부의 자사고 · 국제고 · 외국어고 폐지 방침에 따라 제주외고의 일반고 전환이 예고된 가운데 학교의 위치를 놓고 전문가들 사이에서도 의견이 엇갈렸다.

▲한라일보(5면 하단)

– 제목 : 의견 갈리는 ‘제주외고 일반고 전환’

– 주요 대목 : 제주외국어고등학교의 일반고 전환 모형에 대해 전문가 사이에서도 의견이 갈렸다.

▲제민일보(3면톱)

– 제목 : 제주외고 일반고 전환 “일방통행” 반발

– 주요 대목 : 정부의 특수목적고 폐지 방침에 따라 제주도교육청이 제주외국어고등학교의 일반고 전환을 추진하는 가운데 ‘일방통행’식 추진으로 갈등이 심해지고 있다. 현재 진행중인 공론화 과정에서 학부모들의 참여를 배제했을 뿐만 아니라 ‘동지역 이전’이라는 결론을 정해두고 분위기를 조성하려는 목적이 아니냐는 의심이 나오는 실정이다.


[인터넷신문]

▲미디어제주

– 제목 : “제주외고, 제주만의 특별하고 행복한 일반고를 모형으로”

– 주요 대목 : 교육부가 2025년까지 전국의 모든 외국어고등학교, 자율형사립고등학교, 국제고등학교를 일반고를 전환해 고교서열화를 해소하겠다는 방침을 발표한 뒤, 제주외고의 일반고 전환 모형에 대한 논의가 뜨겁다.

▲제주의소리

– 제목 : “옮기자!” vs “남기자!” 제주외고 전환 모델 ‘갑론을박’

– 주요 대목 : 정부의 외고 · 자사고 · 국제고 폐지 방침에 따라 제주외국어고등학교의 일반고 전환 모형을 모색하는 과정에서 교육주체간 갑론을박이 벌어졌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