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팟캐스트] 부끄럽지만 고전합니다 손자병법 ➁

손자병법의 후반부에 해당하는 7편에서 13편의 내용은 현장 지휘관이나 장수들이 새겨야할 전술적인 내용이 많이 담겼습니다. ‘상황에 따라 현장 지휘관이 군주의 명령을 따르지 않아도 된다’고 단언할 만큼 손무는 철저한 현장주의자이기도 한데요. 부대 운영과 기동, 공방 등에 걸쳐 디테일한 내용에 놀라지 않을 수 없습니다.(안타깝게도 현대전에서 그대로 적용한다는 것은 무리가 있지만 말이죠.) 손무는 12편 화공(火攻)에 이르러 다시 한번 전쟁의 위험성을 강조합니다. 현명한 군주가 전쟁을 신중하게 결정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지혜로운 장수는 함부로 ‘불’을 사용해서는 안된다는 경고의 메시지를 어떻게 펼치고 있는지 직접 확인해 보시죠.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통해 들어보실 수 있습니다. ‘좋아요’와 ‘구독’, ‘댓글’과 같은 여러분의 작은 관심은 팟캐스트를 제작하는 이들에게 큰 힘이 됩니다. 

https://m.podbbang.com/channels/1780246/episodes/24338679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