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브리핑] 게스트하우스 집단감염…음주파티 방역 위반 조사

▲ 프로그램 : TBN제주교통방송 <출발 제주 대행진>

▲ 방송일자 : 7월 29일(목) 오전 7:30~7:50


[MC] 도내 각종 소식을 생생하게 살펴보는 뉴스 브리핑 시간입니다. <제주팟닷컴> 고재일 기자와 함께 하는데요. 무려 3곳의 도내 게스트하우스에서 15명의 코로나 확진자가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고요?

[고재일] 27일 하루 동안 23명, 28일 오후 5시 현재 19명이 추가 확진돼, 제주 지역 코로나19 누적 확진자가 1천683명을 기록했습니다. 어제 잠시 소개해 드렸던 게스트하우스를 중심으로 한 새로운 집단감염이 우려스러운데요. 제주시 구좌읍의 A게스트하우스, 이용자와 종사자 등 10명이 확진됐습니다. 최초 확진자가 지난 16일과 17일 이곳을 다녀간 경기도 평택시 확진자와 경기도 오산시 확진자로 조사됐는데요. 두 명을 시작으로 투숙객 2명과 관계자 6명이 잇따라 확진 판정을 받았습니다. 현재 게스트하우스 스태프 8명 등 이용객 46명에 대한 격리 조치가 진행중입니다.

그런가 하면 게스트하우스에서 게스트하우스로 코로나 바이러스가 퍼진 정황도 포착이 됐습니다. 지난 20일 광주광역시에서 제주를 찾은 한 관광객, 제주시 애월읍의  B게스트하우스에 머물던 중 다른 이용객에게 바이러스를 전파했는데요. 해당 인물이 또 다시 제주시 조천읍 C게스트하우스로 이동해 투숙객과 관련자 등 3명이 연쇄 감염이 됐습니다. 이 가운데 2명은 제주지역 확진자이고, 3명은 타 지역 확진자로 확인됐는데요. 방역당국은 게스트하우스 내 불법 파티 등 방역수칙 위반 여부에 대한 조사를 벌이고 있습니다. 


[MC] 2학기 전면 등교를 판가름할 중요한 과정이죠. 고3 학생과 교직원들을 대상으로 한 백신 접종은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나요?

[고재일] 지난 19일부터 시작된 도내 고3 학생과 교직원의 코로나19 백신 1차 접종률이 91.5%로 집계됐습니다. 제주도교육청은 1차 접종 대상자 9천 206명 가운데 8천 425명이 접종에 참여했다고 밝혔는데요. 이는 질병관리청이 집계한 전국 평균 84.8%보다 높은 수치입니다. 2차 접종은 다음 달 9일부터 13일까지 이뤄지는데요. 교육청은 일선 학교를 대상으로 개학 후에 접종이 이뤄질 경우 학교장 재량휴업이나 원격수업, 또는 단축수업을 운영하라고 안내했습니다. 교육청은 지금과 같이 백신 접종이 진행되면 큰 무리 없이 2학기 전면 등교수업이 가능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는데요. 한편, 고등학교를 졸업한 대입수험생의 경우 다음 달 백신 접종이 시작됩니다.


[MC] 가급적 외부 접촉을 줄이기 위해 많은 도민들께서 노력하고 있습니다만, 또 어쩔 수 없이 찾는 곳 가운데 하나가 바로 대형마트 아닐까 하는데요. 내일부터 숙지해야 할 사항이 있다고요?

[고재일] 정부의 ‘백화점 등 대규모 점포 출입명부 관리 강화 방안’에 따라 오는 30일부터 도내 대규모 점포 6곳은 반드시 출입자 명부를 작성하고 관리해야 합니다. 이마트 세 곳과 롯데마트와 홈플러스, 제주 드림타워 복합리조트 등 유통산업발전법상 매장 면적 합계가 3천㎡ 이상인 대규모 점포 6개소가 대상인데요. 사회적 거리두기 1~2단계 수준에서는 현행과 같은 방역 예방활동과 개별 점포 중심의 출입 관리가 시행이 됐지만, 대유행 초기에 접어든 3단계 상황임을 고려해 전국적으로 의무 시행되는 것이라고 합니다. 다만 서귀포시 안덕면의 제주 프리미엄 전문점인 경우 현재 운영을 하지 않고 있어 적용 대상에서 제외가 됐습니다.


[MC] 언젠가부터 제주의 농지가 투기꾼들의 표적이 됐다는 안타까운 뉴스 접하게 되는데요. 다른 지역에 살면서 제주의 농지를 소유한 가짜 농부가 무더기로 경찰에 적발됐다고요?

[고재일] 제주에서 직접 농사를 짓겠다며 농지 자격 취득증명서를 발급받아 불법으로 농지를 사들인 다른 지역 공무원 등 35명이 경찰에 무더기로 적발됐습니다. 제주경찰청은 지난 6월부터 제주 부동산시장 교란 행위에 대한 기획수사를 벌여 농지법 위반 혐의로 115명을 내사하고 있었는데요. 이 가운데 울산 2명, 경남 1명 등 공무원 3명과 다른 지역의 회사원 16명, 자영업자 7명 등 35명을 입건해 본격 수사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울산 지역의 한 공무원은 지난 2017년 주말 체험 농장을 운영하겠다며 서귀포시 대정읍 농지 580㎡를 1억5천만 원에 사들였지만, 알고보니 노후 대비용 주택 건축이 목적이었고요. 경북 도민 B씨는 기획부동산 업자를 통해 농지 자격 취득증명서를 발급 받은 후, 투기 목적으로 서귀포시 안덕면의 농지 6백㎡를 1억6천만 원에 구입했습니다. 입건된 이들 피의자 35명이 사들인 농지는 모두 42필지, 4만㎡에 달하고 있는데요. 내사 중인 사건까지 포함하면 농지 규모는 모두 84필지, 축구장 12개에 달하는 6만347㎡에 달하는 것으로 경찰 조사 결과 확인됐습니다. 특히 여기에는 제2공항 예정지인 서귀포시 성산읍 지역도 포함된 것으로 조사가 됐는데요. 어제 경찰의 발표가 중간 수사 단계이니 만큼, 앞으로 더욱 규모가 늘어날 전망입니다. 


[MC] 우여곡절 끝에 도의회를 통과한 오등봉공원과 중부공원 등 도시공원 민간특례사업이 본격 추진될 예정이라고요?

[고재일] 난개발 논란과 투기 의혹에 휩싸이면서 무산 위기를 겪었던 제주 도시공원 민간특례개발사업이 본격 추진됩니다. 제주시는 최근 제주시 오등봉·중부공원 민간특례 개발사업 실시계획 인가와 사업시행 승인을 고시했다고 밝혔는데요. 시는 해당 사업 부지를 대상으로 토지 등 감정평가를 신속히 진행해 보상가격을 결정한 후 내년 말까지 토지 수용과 보상을 마무리할 계획입니다.

제주도는 앞서 지난 2019년 9월 오등봉·중부공원에 대해 민간특례사업 추진을 결정한 바 있는데요. 오등봉공원 사업은 76만㎡ 공원 부지 중 9만5천㎡에 1천4백 세대 규모의 아파트를 조성하고, 중부공원은 21만4천㎡ 공원 부지에 4만5천㎡에 780세대 아파트를 짓고 나머지 부지는 공원으로 남겨두는 내용인데요. 환경영향평가 심의 등 행정절차가 졸속으로 이뤄졌다는 주장과 투기 의혹이 겹치면서 한때 사업이 무산되는 위기를 맞았지만 환경영향평가 동의안이 도의회를 통과하며 사업 추진이 궤도에 올랐습니다. 

[MC] 뉴스 브리핑 오늘 소식은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지금까지 <제주팟닷컴> 고재일 기자와 함께 했습니 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