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브리핑] 관광객 코로나 확산 ‘현실로’…가족 여행객 9명 집단감염

▲ 프로그램 : TBN제주교통방송 <출발 제주 대행진>

▲ 방송일자 : 7월 30일(금) 오전 7:30~7:50


[MC] 도내 각종 소식을 생생하게 살펴보는 뉴스 브리핑 시간입니다. <제주팟닷컴> 고재일 기자와 함께 하는데요. 먼저 코로나 관련해서 안타까운 상황이 이어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여름 휴가철 입도 관광객에 의한 코로나19 확산이 현실화되고 있어 방역당국이 당혹해 하고 있다고요?

[고재일] 28일 하루 동안 24명, 29일 오후 5시 현재 13명이 추가 확진돼, 제주 지역 코로나19 누적 확진자가 1천 701명을 기록했습니다. 특히 어제 소개해 드린 제주시 구좌읍 A게스트하우스 관련 확진자가 한 명 늘어나 누적 11명이 됐고요. 지난 17일 부산에서 제주를 찾은 관광객이 연쇄 감염되는 사태도 추가로 확인됐습니다. 4명과 4명, 그리고 3명 등 모두 11명으로 구성된 세 가족 여행객인데요. 이 가운데 9명이 확진 판정을 받았고, 나머지 2명은 격리 상태입니다. ‘제주 입도 관광객 가족여행’이라는 집단감염 명칭이 부여가 됐는데요. 방역당국은 이들이 5인 이상 집합 금지에 해당하는 지를 살펴보고 있습니다. 


[MC] 게스트하우스발 감염 확산에 따른 조치는 현재 검토되고 있는 것이 있을까요?

[고재일] 현재까지 3곳 게스트하우스를 연결고리로 한 확진자는 모두 28명이고요. 이 가운데 17명이 타 지역에 거주하는 관광객입니다. 방역당국은 아직까지 이들 게스트하우스에 대한 집합금지 명령을 검토하지 않고 있는데요. 도내 게스트하우스가 4천5백 곳이 넘는데다, 이미 8월까지 예약이 이뤄진 현 상황에서 행정 명령을 발동할 경우 지역경제와 생계 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이유 때문입니다. 대신 식당을 함께 운영하는 지역 게스트하우스 70곳을 집중 점검할 계획이라고 밝혔는데요. 앞서 방역당국은 유흥주점발 확산에 따라 집합금지 명령을 내린 바 있습니다. 때문에 또 다른 게스트하우스발 집단감염이 나타날 경우 방역당국의 오판을 했다는 비판이 불가피할 전망입니다. 

[MC] 현실적으로 제주를 찾는 관광객을 막을 수 있는 방법이 없는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도민 사회 보호를 위해 지금 시점에서 거리두기 격상이라도 검토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얘기도 나오고 있는데요. 어떻습니까?

[고재일] 본격적인 휴가철이 시작되면서 게스트하우스와 가족 여행객 등의 사례처럼 관광객발 집단감염이 현실화되고 있는데요. 때문에 도 방역당국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전국적으로 전파속도가 기존보다 2배 이상 빠른 델타 변이 바이러스가 확산되자 역학조사도 한계에 직면하고 있다는데요. 임태봉 제주도 재난안전대책본부 통제관은 합동브리핑에서 4단계는 모든 도민이 고통을 감내해야 하는 상황이기 때문에 현재 선택적 방역에 최선을 다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도 관광객들이 해당 거주지에서 감염된 후 제주에서 확진 판정을 받는 사례들이기 때문에, 도민의 예방 노력만으론 한계가 있을 수 있다며 격상 가능성을 암시하기도 했습니다. 이번 주말이 고비가 될 전망입니다. 


[MC] 지역 국회의원이 주관하는 제2공항 토론회가 일부 주민들의 반발로 무산됐다고요?

[고재일] 송재호, 오영훈 두 명의 국회의원이 어제 공동 주최할 예정이던 ‘제주지역 공항인프라 확충 및 갈등해소 해법 모색 토론회’가 무기한 연기됐습니다. 이번 토론회는 환경부가 국토부의 서귀포시 성산읍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 재보완서를 반려함에 따라, 현 제주공항 확장 방안과 정석 비행장 활용 가능성을 짚어보기 위해 추진됐는데요. 토론회 연기에 이어 향후 일정을 설명하려던 오영훈 국회의원의 기자간담회 역시 일부 서귀포시 성산읍 주민들의 저지로 무산됐습니다.제2공항 찬성단체 등은 아직 국토부의 최종 결정이 남아 있는 상태에서 다른 대안을 논의하는 것이 부당하다고 강력 반발 하고 있는데요. 오 의원은 “환경부의 반려 결정과 관계없이 지난 2019년 당정 협의때부터 정석비행장을 활용한 제2공항 갈등 해소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피력해 왔다”며 “찬성단체가 대표단을 구성해 오면 언제든 대화할 용의가 있다”고 밝혔습니다. 


[MC] 전국을  깜짝 놀라게 한 이른바 ‘n번방’, 또는 ‘박사방’ 사건의 기억이 지금도 생생한 분들 많으실겁니다. 그런데 또 다른 유사사건이 발생했다고요?

[고재일] 제주경찰청 사이버범죄수사대가 <성폭력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 위반과 <아동‧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 위반 등의 혐의로 구속된 22살 A씨를 검찰에 송치했다고 밝혔습니다. A씨는 지난 5월부터 텔레그램 단체방을 개설해 성착취와 불법촬영 사진과 영상물 등 2천여개를 게시한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경찰은 A씨가 경제적 이익보다는 ‘만족감’ 때문에 범행을 저지른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는데요. 채팅방 회원 규모가 무려 5천명에 달한다고 합니다. 경찰은 지난 3월부터 집중 단속을 벌여 A씨 외에도 모두 11명을 검거하고, 이 가운데 3명을 구속했는데요. 피의자들 중에는 10대 청소년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MC] 성착취물이나 불법촬영물은 피해자에게 막대한 정신적‧사회적 피해를 가하는 것은 물론이고 중대 범죄입니다. 단순 소지만으로도 처벌될 수 있다는 점 유념하시길 바랍니다. 다음 소식 살펴보죠.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도의원 선거구 획정을 위한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는 소식 전해드린 적이 있는데요. 좀처럼 해법 마련이 쉽지 않은 것 같아요?

[고재일] 제주도의원 선거구획정위원회가 최근 회의를 열고 도의원 정수를 확대하기 위한 제주특별법 개정 권고안을 논의했는데요. ‘최소 인구를 토대로 기준 선거구를 설정해 도의원 정수를 확대하는 안’과 ‘도의원 정수를 기존 43명에서 46명 또는 48명으로 확대하는 안’, ‘제주도 조례로 도의원 정수를 결정하는 안’ 등 4가지 제주특별법 개정 권고안을 놓고 협의를 진행했지만 결국 최종 권고안 도출에 실패했습니다. 대신 획정위는 추가 의견 수렴과 논의를 거쳐 다음 회의에서 최종 권고안을 확정하기로 했는데요. 도의원 정수 확대를 위한 제주특별법 개정 권고안을 협의하고 있지만 의원 정수 확대에 부정적인 도민 의견을 감안하면 논란도 예상되고 있습니다. 또 늘어난 도의원 정수를 정부가 수용할지도 의문이고 국회의 특별법 개정안도 순조로울지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다보니 이래저래 논란이 불가피할 전망입니다. 

[MC] 뉴스 브리핑 오늘 소식은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지금까지 <제주팟닷컴> 고재일 기자와 함께 했습니다. 

댓글 남기기